Publication Support

문명총서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은 HK문명연구사업단의 핵심 사업으로서 문명총서를 출간하고 있다. 문명총서는 고전 주해서와 번역서 모음인 ‘문명텍스트총서’, 전임연구인력들의 공동연구 결과물인 ‘문명공동연구총서’, 연구서 및 교양서 모음 ‘문명지평총서’로 크게 나뉜다. 문명텍스트총서는 인문한국(HK) 사업기간 10년 동안(2007.11.01.~2017.08.31.) 약 60종이 출간될 예정이다.

[문명텍스트총서] 묵경 2

  • 저자 묵자 지음, 염정삼 주해 날짜 2014.05.23 07:23 조회 462
 
-묵경 2 (문명텍스트 13; 한길사, 2012년)
-지은이: 묵자
-주해자: 염정삼

무릇 변론하는 것(辯)은 그것으로 시비(是非)의 구분을 분명하게 하고, 치란(治亂)의 요체(紀)를 살피고, 동이(同異)의 이름붙이는 일(處)을 분명하게 하며, 명실(名實)의 이치를 살펴서, 이해(利害)에 대처하게 하고 혐의(嫌疑)를 해결하려는 것이다. 그로부터 만물이 그렇게 된 바를 대략 헤아려보고(摹略), 여러 가지 말들이 나열된 것을 논구(論求)하여, 이름(名)으로 실제(實)를 들어보고, 말(辭)로 의도(意)를 풀어내며, 논설(說)로 원인(故)을 제출하고, 유사한 유형(類)을 가지고 선택하며, 유사한 유형을 가지고 미루어보는(予) 것이다. 자기에게 있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있지 않은 것이 아니니, 자기에게 없는 것으로 남에게 구할 수는 없다. 
● 묵자, 「소취」에서